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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게임 분석 및 후기

게임 분석 및 플레이 후기 - 쿠키런: 모험의 탑 (Cookie Run: Tower of Adventures)

by 램플릿 2024. 7. 15.

 

※ 게임 <쿠키런: 모험의 탑> 분석 및 후기는 모바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I. 기본 정보


  • 이 름  |  쿠키런: 모험의 탑 (Cookie Run: Tower of Adventures)
  • 장 르  |  캐주얼 협동 액션 게임
  • 게임 소개  |  쿠키런 IP의 차기작이자, 쿠키런 킹덤 이후 약 3년 만에 공개되는 신작 '쿠키런: 모험의 탑'은  싱글/멀티 플레이 모두 가능한  3D 액션 모바일 게임으로 이용자 간 실시간 협동 플레이가 가능하고 스타일리쉬한 전투가 특징이다. 쿠키런 모험의 탑은 출시 하루 만에 1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으며, 구글 플레이, 애플 앱 스토어 인기 순위 1위를 달성하면서 초반 흥행에 성공했다.
  • 출시일  |  2024. 6. 24
  • 플랫폼  |  Android, iOS  (+Google Play Games Beta 연동을 통한 PC플레이 가능)
  • 제작/배급사  |  오븐게임즈 제작, 데브시스터즈 배급
  • 등 급  |  전체 이용가
CookieRun: Tower of Adventures | Launch Trailer

II. 게임 구성과 시스템


게임 전체 구성 및 흐름도

  • 핵심 게임 플레이 보조 기능
    • 내 가방, 내 쿠키, 길드, 제작소, 모험 가이드
  • 상품구입, 프로모션
    • 이벤트, 상점, 타워 패스, 뽑기
  • 기본 또는 부가기능
    • 프로필, 채팅, 친구, 우편함, 공지, 도감, 업적, 스탬프, 가이드북, 공식 카페, 환경설정

 

게임 모드

·스토리 모드(싱글, 2인 멀티플레이 가능) : 별석탄기차를 타고 모험의 탑을 오르는 탐험이야기를 진행하는 모드로, 스테이지 플레이 시 하트젤리가 소모된다(일반 4~8개, 하드난이도 선택시 6~12개 소모). 각 챕터의 마지막 스테이지에는 보스몬스터가 등장한다. 플레이어 당 교체 가능한 쿠키를 3개 선택하여 입장하며 세 쿠키의 체력이 모두 닳거나 제한 시간내에 사탕막대에 도착하지 못하게 되면 해당 스테이지를 실패하게 된다. 스토리모드와 성장던전 입장에 필요한 하트젤는 최대보유개수인 120개까지 6분에 1개씩 자동 충전된다.

 

·레이드 모드(4인 멀티플레이) : 4명의 플레이어가 협력하여 보스를 물리치는 모드로, 입장 시 레이드 티켓을 1장 소모한다. 레이드에 참여하는 각 플레이어는 선택한 1명의 쿠키로 게임을 진행한다. 체력이 다 닳으면 유령상태가 되며 이때 팀원이 부활시켜주면 낮은 체력으로 되살아난다. 5단계의 난이도 중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 있다. 레이드 티켓은 매일 자정에 5장 자동충전된다. 

 

·유리미궁(싱글플레이) : 다양한 쿠키들을 사용하여 10단계의 미궁을 순차적으로 클리어하는 콘텐츠. 각 라운드 별 쿠키의 속성과 권장 전투력을 고려해 3명의 쿠키를 조합하여 세팅하고, 제한 시간 내에 미궁마다 배치된 몬스터들을 모두 처치해야한다. 제한 시간이 종료되거나 세 교체 쿠키의 체력이 모두 닳게 되면 미궁 클리어에 실패한다.

 

·성장 던전(싱글플레이) : 쿠키 성장에 필요한 재화를 획득하기 위한 던전으로 입장 시 20개의 하트젤를 소모한다.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좋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교체 가능한 3명의 쿠키를 선택하여 플레이하며, 시간 내에 최소 목표점수를 달성하지 못하거나 세 쿠키의 체력이 모두 닳게 되면 던전 클리어에 실패한다.  소탕권을 사용하면 플레이를 생략하고 보상을 바로 획득할 수 있다.

- 육각벌의 숲 : 육각벌집을 제한 시간 내에 파괴해야하며, 걸린 시간에 따라 클리어 랭크가 결정된다. 난이도는 1~8단계로 구성된다. (기차레벨 3에 개방)

- 행스터 아지트 : 정해진 시간 동안 최대한 많은 몬스터를 처치해야하며, 몬스터 처치 시 점수를 획득하여 달성한 점수에 따라 클리어 랭크가 결정된다. 난이도는 1~8단계로 구성된다. (기차레벨 6에 개방)

- 돌파석 채광장 : 정해진 시간 동안 몬스터들로부터 돌파석 채굴기가 파괴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것이 목표이며, 시간 종료 시 남은 돌파석 채굴기의 체력에 따라 클리어 랭크가 결정된다. 돌파석 채광장은 불, 물, 바람, 대지, 빛, 어둠이 있으며 각 난이도는 1~6단계로 구성된다. (기차레벨 16에 개방)

 

·탑의 균열(싱글, 2인 멀티플레이 가능) : 입장 시 탑의균열티켓을 1장 소모하며, 랜덤으로 지정되는 테마 별 몬스터가 등장한다. 제한시간 종료/모든 몬스터 처치/모든 쿠키 사망/그만두기 시 전투가 종료되고 현재까지 획득한 보상을 정산한다. 매일 자정에 2장의 입장 티켓이 자동 충전된다. 

 

·챔피언스 레이드(추후 업데이트 예정)

 

모드 별 게임플레이 보상

[스토리 모드]

일반난이도 최초클리어보상 - 곰젤리, 대량의 기차경험치*, 크리스탈, 일반 아티팩트 뽑기권, 경험치 물약**, 코인 등 / 재도전시 : 코인

하드난이도 최초클리어보상 - 곰젤리, 대량의 기차경험치, 크리스탈, 랜덤 에픽 장비, 경험치 물약, 코인 등 / 재도전시 : 코인

[레이드 모드]

난이도에 따른 랜덤등급 장비, 랜덤 장비 설계도, 장비 조각, 장비 강화 파우더, 기차경험치

[유리미궁]

라운드 수x300크리스탈

[성장 던전]

- 육각벌의 숲 : 기차경험치, 경험치 물약

- 행스터 아지트 : 기차경험치, 대량의 코인 (+랜덤 코인 상자)

- 돌파석 채광장 : 기차경험치, (불|물|바람|대지|빛|어둠) 속성 쿠키 돌파석 (+랜덤 돌파석 주머니)

[탑의 균열]

스페셜 장비 조각, 랜덤등급 장비, 탑의 균열 주머니, 랜덤 잠재력 주문서, 장비 강화 파우더

 

각 모드별 보상에 차이를 두어 기차레벨링=스토리모드, 장비획득 및 강화=레이드모드,탑의균열, 쿠키강화=성장던전을 이용하도록 목적을 명확히 설정하였다.

 

(*기차 경험치는 기차 레벨, 즉, 플레이어의 레벨을 올리기 위한 경험치를 말한다.)

(** 경험치 물약은 쿠키의 레벨을 올리기 위한 재료로 사용되는 아이템이다.)

 

 

게임 플레이 루프

1) 스토리모드를 플레이하여 레벨링하고 다른 게임모드와 콘텐츠를 개방한다.

2) 쿠키를 성장시키기 위한 성장던전(3/6/16레벨에 개방), 장비 강화를 위한 레이드모드(기차레벨 5에 개방) 와 탑의 균열(기차레벨 20에 개방) 을 플레이한다.

3) 이를 통해 쿠키의 전투력을 높인 후 크리스탈을 얻기 위해 유리미궁(기차레벨 25에 개방) 을 플레이한다.

4) 크리스탈을 뽑기에 사용하여 더 높은 등급의 쿠키 및 아티팩트를 획득한다.

5) 이 과정을 반복하여 강해진 쿠키로 더 높은 수준의 난이도에 도전한다.

 

 

핵심 기능(시스템)

[내 가방]

장비, 아티팩트, 아이템 탭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플레이어가 소지한 장비, 아티팩트, 아이템이 표시된다.

장비와 아티팩트는 강화와 분해가 가능하다.

<강화>

장비-레벨업 :  장비는 장비 강화 파우더와 코인을 소모해 레벨을 높일 수 있다. 강화를 통해 기본옵션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 각 레벨마다 필요한 장비강화파우더의 등급이 다르다.(Lv1~20 하급 장비 강화 파우더 필요 / Lv21~40 중급 장비 강화 파우더 필요 / Lv40~ 상급 장비 강화 파우더 필요)

장비-승급 : 동일한 장비가 있다면 합성하여 장비를 승급시킬 수 있으며 최대 5성까지 높일 수 있다. 승급 재료로 사용된 장비는 사라지고, 승급된 장비는 고유능력치가 증가한다.

장비-잠재력 : 잠재력 주문서와 코인을 소모하여 잠재력을 활성화 또는 변경할 수 있으며, 랜덤 등급과 수치를 가진 능력치(공격력, HP, 방어력,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 속성 피해) 중 하나가 옵션으로 등장한다. 수퍼에픽 등급 이상의 장비부터는 옵션을 2개 활성화할 수 있다. (등급 : common < uncommon < rare < epic < super epic < unique)

아티팩트-승급: 동일한 아티팩트를 재료로 사용하여 최대 5성까지 승급시킬 수 있다. 승급 시 아티팩트의 고유능력치가 높아진다.

<분해>

장비는 장비 조각으로 분해되고, 아티팩트 조각으로 분해된다. 획득한 조각들은 제작소에서 원하는 장비와 아티팩트를 제작하는 데에 사용된다.

 

[제작소] (기차레벨 22에 개방)

제작소는 장비 제작과 아티팩트 제작으로 나뉜다. 장비 제작에서는 원하는 장비를 장비조각(+수퍼에픽등급 이상부터 부위별 장비 설계도 추가필요)을 재료로 사용하여 제작할 수 있다. 아티팩트 제작에서는 아티팩트조각을 재료로 사용하여 원하는 아티팩트를 제작할 수 있다. 제작에는 코인이 소모되며, 제작하려는 아이템의 등급이 높을수록 필요한 재료와 코인의 양이 증가한다.

 

[내 쿠키]

경험치 물약과 코인을 소모하여 쿠키를 레벨업하면 공격력, 방어력, HP를 높일 수 있다. 각 레벨마다 필요한 경험치 물약이 다르다.(Lv1~20 하급 경험치 물약 필요 / Lv21~40 중급 경험치 물약 필요 / Lv40~ 상급 경험치 물약 필요) 또한 장비레벨업과 다르게 30레벨, 40레벨, 50레벨에서 다음 레벨로 가기 위한 돌파가 필요하다. 돌파에는 각 쿠키에 해당하는 속성의 쿠키 돌파석과 코인이 소모된다.

 

[길드]

일정양의 크리스탈을 지불하여 길드를 창설하면 길드 마스터가 될 수 있다. 길드원이 되기 위해서는  가입 조건(최소 기차레벨)을 만족한 후 길드에 가입을 신청할 수 있다. 길드 출석에 따른 일일 보상이 있으며, 길드원들에게 하트젤리를 요청(24시간에 한번, 총 50개 수급가능)하거나 도움(도움1회에 하트젤10개씩, 총 5회)을 줄 수 있다. 또한 길드원들을 멀티플레이가 가능한 모드에 초대하여 함께 플레이할 수도 있다.

 

[모험가이드]

미션을 통해 플레이어가 진행해야 할 방향을 가리키며 무엇을 해야할 지 순서와 방법을 가이드하고 동시에 적절한 보상(크리스,코인,물약,장비,뽑기권 등)으로 쿠키를 성장시키도록 돕는다.

 

 

 

 


 III. 게임 플레이


UI 설명 및 특징

 

1- 쿠키를 전후좌우로 움직일 수 있는 방향 및 이동 버튼.

2- 교체쿠키로 선택하여 팀으로 구성된 쿠키들의 아이콘이다. 쿠키 그림을 누르면 해당 쿠키를 태그하며 교체된 쿠키로 이어서 게임을 진행해나갈 수 있다. 쿠키 왼쪽의 궁극기 아이콘을 누르면 쿠키 태그와 동시에 해당 쿠키의 궁극기가 사용된다.

3- 기본 공격 버튼이다. 공격과 스킬들은 가까운 적을 오토타켓팅한다.

4- 대쉬 버튼, 5- 스킬 공격 버튼, 6- 궁극기 버튼이며, 4,5,6은 사용 시 남은 재사용대기시간이 표시된다.

7- 가운데의 얼굴 모양을 누르면 스탬프를 사용하여 팀원들과 의사소통 할 수 있다.

 

 

게임 플레이

- 자신이 보유한 쿠키들 중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 있으며, 쿠키에게 무기/모자/상의/하의를 장비하여 쿠키의 능력치를 높일 수 있다.

- 왼쪽 상단의 제한 시간 내에 주어진 목표를 달성해야한다. 게임의 난이도는 높지 않은 편이지만 시간 내에 달성하기 위해서는 쿠키의 전투력을 높여야 한다.

- 몬스터는 맵에 존재하거나 하얀 빛에서 스폰되며 등장한다. 몬스터의 종류는 작은 몬스터들과 중간 몬스터, 그리고 보스 몬스터까지 다채롭게 구성되어있다.

- 기본 공격은 베기형, 타격형, 사격형 등 쿠키의 타입에 따라 다른 동작을 보이며 가까운 적을 자동으로 타겟팅한다.

- 스킬 및 궁극기는 주로 범위 공격이며 별다른 소모 비용 없이 재사용대기시간만 지나면 재사용 가능하다.

- 대쉬기는 주로 빠르게 앞으로 돌진하는 형식을 취하나, 앞쪽으로 텔레포트하는 마법사맛 쿠키나 재사용시 돌진 전의 위치로 빠르게 되돌아가는 칠리맛 쿠키처럼 특성에 따라 다른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 스토리모드에서는 곰젤리와 보물상자를 획득할 수 있는데, 보물 상자는 알기 어렵거나 지나치기 쉬운 곳에 숨겨져 있다. 보물상자가 있는 근처에는 블루베리 새가 소리내어 근처에 보물상자가 있다는 힌트를 제공한다.

 

 


IV. 유료화


- 플레이어는 유료로 결제하여 얻을 수 있는 '크리스탈'과 게임 내에서 자연스럽게 획득할 수 있는 '코인'을 재화로 사용한다.

- 장비를 얻기 위한 레이드모드와 탑의균열을 플레이하기 위한 티켓들은 하루에 충전되는 개수가 한정되어 있어, 좋은 장비를 빠르게 얻기 위해서는 상점에서 티켓들을 추가적으로 구매하여야 한다. 심지어 보상으로 등장하는 장비의 등급이 기여도에 관계없이 랜덤으로 정해지기 때문에 좋은 쿠키를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라도 반복적인 플레이가 강제된다.

- 강화에 필요한 재료들의 수급에 비해 코인이 부족하게 느껴진다. 의도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이러한 문제로 인해 크리스탈을 코인으로 바꾸거나 하트젤리를 구매하도록 유도된다.

- 좋은 쿠키와 아티팩트를 얻기 위해서는 뽑기를 이용해야하며, 뽑기 1회당 1뽑기권 또는 300크리스탈을 소모한다. 뽑기는 10회 모집 시 Rare등급 이상을 확정 획득한다. 새로운 쿠키의 출시와 이벤트는 새 쿠키와 아티팩트를 얻기 위한 뽑기권 및 크리스 소비를 유도한다.

- 동일한 쿠키/아티팩트를 모아 승급하지 않으면 성장 한계치가 낮아져 전투력을 기준으로 한 도전 가능 난이도에 제한이 생겼다. 장비 옵션도 모두 %로 적용되어 좋은 장비를 착용하더라도 쿠키의 기본 능력치가 더 중요하게 작용한다. 모든 난이도를 시도해보기 위해서는 과금이 거의 필수적이라고 느껴졌다.


V. 플레이 소감


쿠키마다 다양한 공격타입과 스킬이 존재해 여러 전투방식으로 플레이할 수 있어 좋았다. 일반몹들과 보스몹의 패턴도 다양하고 맵의 테마도 다채로워 지루하지 않았다. 쿠키가 가까운 몬스터를 오토타겟팅하여 전반적인 조작 난이도는 매우 낮았으나 이로 인해 캐릭터의 스킬 사용 방향이 강제되는 점은 약간 불편했다.

 

쿠키 세계관 속의 여러 쿠키와 디저트몬스터들의 디자인이 귀여웠고 컷씬이 화려해서 보는 즐거움이 있었다. 용감한 쿠키가 진행하는 메인스토리 외에도 다른 쿠키나 몬스터들의 스토리도 추가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매 주 레이드 보스와 균열 공략 속성이 달라져 여러 쿠키를 키워도 쓸모가 있었다. 멀티 플레이가 가능해 친구들과 함께 플레이할 수 있는 부분이 재미있었다.

 

소탕권을 사용해 성장던전의 반복플레이를 단축할 수 있어서 좋았고, 반복플레이를 하더라도 플레이 한번에 1~3분밖에 소요되지 않아 부담이 적어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었다. 다만. 최대 보유 가능한 하트젤리가 120개인데 반해 성장던전 플레이에 사용되는 하트젤리가 20개나 되어 하루에 플레이 할 수 있는 판수가 적게 느껴졌던 점이 아쉬웠던 것 같다.

 

레이드모드의 보상은 기여도와 관계없이 랜덤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전투력 높은 쿠키를 가진 플레이어들이 부당하게 느끼기도 했으나, 개인적으로는 뉴비와 고인물의 격차를 심화시키지 않을 수 있는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한다.

 

스토리모드는 최초 클리어 보상을 획득하고 나서도 타임어택이나 하드 난이도에 도전하여 같은 스테이지에 재도전 하는 동기를 만들어두어 좋았고, 업적이나 도감 같은 수집 요소도 보상이 나름 괜찮았다. 하지만 콘텐츠가 소비되는 속도에 비해 즐길 거리가 부족하게 느껴졌으며 후반으로 갈수록 쿠키의 성장도 더뎌졌다. 특히 길드에 길드상점과 일일 하트젤리 지원, 멀티플레이 외에는 딱히 콘텐츠가 없어 길드를 가입해야 할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했다. 챔피언스레이드 모드가 차후에 업데이트 되더라도 결국에는 매일 반복해 장비와 재료를 모아 쿠키를 강화시키는 것에 그칠 것 같다. 

 

쿠키런:모험의 탑에 제안할 점
- 귀엽고 매력적인 쿠키 세계관의 장점을 살려 오리지널 쿠키 또는 몬스터별 사이드 스토리를 볼 수 있는 공간이 따로 마련되었으면 좋겠다.
- 길드 콘텐츠를 다양하게 추가하거나 길드원 포함 레이드 클리어 시 길드 기여 포인트를 추가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하면 좋을 것 같다.
- 쿠키를 최종레벨로 강화한 후에 할 수 있는 것도 결국엔 레이드밖에 없다. 강해진 만큼 더 도전할 수 있는 엔드콘텐츠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고 느껴진다.

 

 

+) 2024.08.07 챔피언스레이드 모드가 업데이트 되었고 매주 업데이트에 대한 리뷰와 피드백을 진행하는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해 유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어 개선이 아주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개선 사항의 예시를 들면, 패스권 구매 시 소탕권 없이도 성장던전을 소탕할 수 있는 혜택이 있었는데, 이 때문에 패스권 구매유저들에게는 보유한 소탕권이 무의미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의견을 반영하여 소탕권을 일정 수량 이상 모으면 에픽등급 이상의 랜덤장비와 교환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특정 레이드 보스(레문)의 높은 난이도에 대해서도 내부에서는 테스트 후에도 별 문제가 없다고 인식하였으나 유저들의 꾸준한 요구와 저조한 클리어 성적을 확인한 이후 난이도를 소폭 하향조정한 사례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