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킹덤:왕가의 피> 분석 및 후기는 모바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I. 기본 정보
- 이 름 | 킹덤: 왕가의 피 (Kingdom: The Blood)
- 장 르 | 소울라이크 액션RPG
- 게임 소개 | 넷플릭스 인기 오리지널 시리즈 '킹덤'의 공식 라이선스 게임이며,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되었다. 킹덤 지식재산권(IP)에 기반한 조선판 좀비 아포칼립스 콘셉트를 갖고 있으며, 원작을 잘 녹여낸 탄탄한 스토리와 사극적 배경을 그대로 재현한 독특한 분위기가 특징이다. 원작 드라마의 흥행과 독특한 콘셉트로 정식 출시 전 글로벌 사전예약자 수가 100만명을 돌파하며 유저들의 큰 기대를 모았다.
- 출시일 | 2024. 3. 5.
- 플랫폼 | Android, iOS, Windows (모바일·PC 크로스플레이 지원)
- 제작/배급사 | (주)액션스퀘어 제작, (주)와이제이엠게임 배급
- 등 급 | 청소년 이용불가
II. 게임 구성과 시스템
게임 전체 구성 및 흐름도
- 핵심 게임 플레이 보조 기능
- 인물, 기술, 행낭, 업적, 협행, 전리품, 제작, 강화, 승급, 결사대
- 상품구입, 프로모션
- 장터, 이벤트, 만물상, 기타 교환소
- 기본 또는 부가기능
- 서열, 서신, 인연, 변장, 설정
게임 모드
다양한 게임 모드가 존재하며, 각 모드마다 다른 보상이 주어진다.
[대전] 모드 : 대전 상대를 매칭하여 1대1로 실시간 pvp전투를 벌이는 모드. 대전허가서로 입장가능하며, 1일 10회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플레이 보상으로 '증명의 별전'이 주어지며 대전교환소에서 제작/강화재료, 희귀 특수기술습득서, 인삼(기술강화에 사용)와 교환 가능하다.
[토벌] 모드 : 4인 1조로 결사대(=파티)를 편성하여 결사대장이 선택한 난이도의 보스전을 클리어하는 모드. 토벌목표 보스몹은 매주 달라지며 토벌허가서를 사용하여 입장 가능하다. 토벌허가서는 매 주마다 10개씩 무료로 주어진다. 결사대장이 클리어한 시나리오 장 만큼 더 높은 난이도를 토벌할 수 있다. 만물상에서 무게추와 교환할 때 사용되는 "금두꺼비" 를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수련] 모드 : <정예>, <수성>, <군집>, <보스> 네 종류의 전투 콘텐츠가 각각 1~12까지의 난이도로 존재하며 의뢰서를 10개 소모하여 입장 가능하다. 종류별 1일 1회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최초 돌파 보상중에 새로 습득할 수 있는 기술이 포함되어 있다.
<정예> 정예 장군과 전투
<수성> 좀비 웨이브로부터 성문 보호
<군집> 왜군 병사들과 전투
<보스> 좀비형 보스 안현대감과 전투.
클리어 보상으로 은괴(게임 내 재화)와 성장의 별전이 주어지며 성장의 별전은 수련교환소에서 대전허가서, 특수기술 확률책자, 부적 확률봉투, 제작/강화재료와 교환 가능하다.
[돌파] 모드 : 각 장마다 1,2,3구간 및 보스전을 클리어하며 메인 시나리오를 진행한다. 보스구간에 1회 이상 진입한 전적이 있다면 의뢰서를 소모하여 보스전으로 즉시 입장 가능하다. 의뢰서를 사용하여 의뢰(난이도 증가)를 추가할 수 있고, 의뢰 개수와 의뢰 난이도에 비례하여 추가 점수를 획득한다.
획득한 점수에 따라 제작재료, 강화재료(광석), 성장의 별전, 대량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으며, 최초 돌파 보상으로 기술책자나 복장이 주어지기도 한다.
[괴력난신] : 매우 강력해진 보스와 전투를 펼치며 하루에 3회 도전 가능하다. 기존 돌파모드 보스의 체력과 데미지가 매우 높아진 하드모드라고 볼 수 있다. 클리어 시간과 피해량에 따라 더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게임 플레이 Loop
1) 게임을 플레이하여 레벨링 및 제작/강화재료 획득.
2) 높아진 레벨에 따라 해금된 장비 제작, 기술 습득.
3) 다음 스테이지 또는 더 높은 난이도를 도전하기 위해 기술 및 장비를 강화하여 캐릭터의 공격력을 높임.
4) 1)~3)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강화에 필요한 재료가 부족하게 되면 장터에서 은괴를 사용해 구매하거나, 클리어 가능한 하위 난이도에 다시 도전하여 재료를 획득한다.
핵심 기능(시스템)
[인물]
캐릭터의 레벨과 경험치, 공격력, 체력이 표시된다. 또한 무기, 부적, 의복을 장착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기술]
- 기본공격과 특수공격은 1타,2타,3타로 이어지며 각 타격마다 다른 기술을 배치하여 원하는 콤보를 직접 만들 수 있다.
- 각 기술레벨을 올리기 위해서는 훈련서가 필요하다. 기본공격과 특수공격의 레벨업에는 기본훈련서가 소모되며, 연계공격과 특수효과에는 특수훈련서가 소모된다. 일부 기술은 특정 레벨을 달성해야 개방되기 때문에 레벨업도 캐릭터가 강해지기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된다.
- 연계공격은 특정 상황에서 특수공격을 사용하면 발동되는 강력한 기술이다.
- 특수효과(Passive)는 체력의 양, 투지 소모 연계공격 등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자동으로 실행되는 버프 또는 기술 목록이다. 장착가능한 패시브는 최대 10개이며 장착슬롯은 레벨이 올라갈수록 개방된다.
- 자율연습 아이콘을 누르면 기술 연습장으로 이동하며, 이곳에서 연계공격 발동 조건을 확인하고 콤보를 미리 연습해볼 수 있다.
[업적]
시나리오를 진행함에 따라 기술서, 재료, 훈련서 등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수단.
[협행]
협행(일일,주간,시즌별 미션)을 달성하면 경험치, 보옥, 칭호, 훈련서를 얻을 수 있으며 보옥(패스포인트)를 쌓아 포상(패스보상)을 받을 수 있다. 포상에서는 은괴, 기술서, 인연선물, 강화재료, 부적, 의뢰서교환권 등을 얻을 수 있으며, 일반포상과 유료 재화인 금괴를 통해 구매할 수 있는 상등품포상이 있다.
[전리품]
최대 6시간 분량의 제작/강화 재료가 저장되어, 플레이어가 재료 수령을 위해 자주 접속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새로운 구간을 돌파할 때마다 재료 획득량이 늘어난다.
[제작]
장비를 무료로 얻을 수 있는 유일한 수단. 재료(자작나무 목재, 소가죽, 삼베 실타래)를 사용하여 제작할 수 있으며, 좋은 장비일수록 제작 필요 레벨도 높아져 각 레벨의 성장 한계점을 제한하게 된다.
[강화]
- 강화 재료(구리 광석)를 사용하여 무기를 최대 60레벨까지 강화할 수 있으며, 강화 레벨을 높여갈수록 필요한 재료량이 늘고 강화 성공확률이 줄어들어 높은 강화 레벨의 무기를 만들기가 점차 어려워진다.
- 무기의 기본 내구도는 100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강화 실패시마다 4감소한다. 내구도가 0이 되면 모든 기능/효과가 0이 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되고 수리를 통해 복구해야한다.
- 추출을 통해 강화에 사용된 재료를 돌려받을 수 있으며, 강화 실패에 사용된 재료는 돌려받을 수 없다.
III. 게임 플레이
UI 설명 및 특징
[이동 조작 영역]
(왼쪽) 가운데 동그라미를 중심으로 하여 터치지점이 위치한 방향으로 캐릭터가 이동한다.
[체력]
(가운데 하단) 흰색 바에 남은 체력 수치가 %로 표기되며, 캐릭터의 체력이 0이 될 경우 패배한다.
[내공]
(가운데 하단) 노란색 바로 내공이 표시되며 적에게 기본공격을 성공하면 내공이 충전된다. 내공은 구르기, 특수공격에 사용되며 내공이 부족한 상태에서 구르기를 할 경우 탈진(행동불가) 상태에 걸리게 된다.
[투지]
(가운데 하단) 체력바 위에 표시되는 작은 연두색 마름모(최대 10칸)로 충전된 투지의 양을 확인할 수 있다.
마름모가 최소 2칸 이상 충전되어야 사용이 가능하다.
적을 처치하거나 사물을 파괴하여 얻을 수 있고, 사용 가능한 만큼 충전되면 연두색 커다란 마름모 버튼이 기본공격 아래에 활성화된다.
투지를 사용하면 체력을 10%회복하고 감염 상태(좀비에 의한 피격효과)를 해제할 수 있다.
[구르기]
가장 오른쪽 하단에 있는 마름모 버튼으로, 적의 공격을 피하기 위한 회피기로 사용한다.
[기본 공격], [특수 공격]
기본공격버튼은 구르기 버튼의 왼쪽에 위치하며, 특수공격버튼은 구르기와 기본공격 사이 위쪽에 위치하고있다.
1타, 2타, 3타마다 유저가 설정한 기술대로 그림이 변경되며 그에 맞는 기술동작이 실행된다.
[연계 공격]
기본공격과 특수공격을 통한 연계 조건이 만족되었을 경우 특수공격 왼쪽에 버튼이 활성화된다.
[튕겨내기]
4장 클리어 이후 적의 공격을 튕겨내는(패링) 기능이 개방되며, 기본공격 키 왼쪽아래에 활성화된다.
[락온]
모바일에서 공격을 수월하게 하기 위한 기능이다.
공격 시 타겟 주시, 공격 시 자동 타겟, 카메라 타겟 고정 등을 위해 사용한다.
게임 플레이
킹덤 시즌1, 2의 주인공인 '이창' 캐릭터와 킹덤:아신전의 주인공인 '아신' 캐릭터 중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 있다.
- 적의 공격 패턴과 종류가 다양하여 다채로운 전투를 즐길 수 있다.
- 정확한 타이밍에 맞추어 '튕겨내기'를 사용하면 적의 공격을 막고 더욱 강력한 공격을 시전할 수 있다. 다만, 적에 따라 공격범위와 타이밍이 일정하지 않아 튕겨내기를 맞추기가 쉽지 않다. 판정이 매우 까다로워 타이밍 또는 방향이 조금만 틀어져도 튕겨내기가 실패하여 피격당한다.
- 범위 공격과 좀비의 공격, 인간형 적의 푸른 빛이 나는 공격은 튕겨내기가 불가능하다.
- 적 또는 플레이어에게 붉은 빛이 돌때는 상대의 공격을 맞아도 넉백되지 않는 피격 무시 상태가 된다.(슈퍼아머)
- 적군의 피격무시 공격 빈도가 너무 잦아서 기본공격 후 바로 회피기를 사용해야하는 상황이 많아 실질적으로 연계기술을 사용할 기회가 많지 않다.
- 공격기술 중에는 회피기나 튕겨내기를 눌러도 공격동작이 캔슬되지 않아 무방비상태로 피격당한다. 이때문에 기본적인 난이도가 높아서 캐릭터의 공격력이 낮으면 클리어 난이도도 매우 높아진다.
IV. 유료화
<게임 내 재화 '은괴'와 유료 재화 '금괴'>
- 유저는 게임을 플레이하며 게임 내 재화인 '은괴'를 자연스럽게 획득할 수 있고, 장터에서 은괴를 사용하여 제작/강화재료, 교환권, 의복(=코스튬), 복두꺼비, 마일리지를 구매할 수 있다.
- 제작/강화에는 은괴가 사용되지 않는 대신 재료가 소모되지만, 재료는 게임 플레이를 통해서도 획득 가능하기 때문에 은괴가 사용될 일은 자주 발생하지 않는다. 의뢰서/토벌허가서/대전허가서 또한 무료 제공 개수가 충분하기 때문에 교환권을 구매할 필요성은 느껴지지 않았다. 따라서 캐릭터 성장을 위해 은괴를 소비하는 요인은 주로 복두꺼비나 마일리지 구매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 결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유료 재화 '금괴'는 상등품포상, 보급품꾸러미, 복두꺼비, 은괴, 교환권 등을 구매할 때 사용된다.
<화폐 단위>
- 화폐 단위는 계산해보았을때 금괴 10개에 146.666...원으로 책정되었으며, 은괴는 100개 당 40금괴가격이므로 586.666...원이다.
<마일리지>
장터에서 유료 결제를 통해 꾸러미(패키지상품)과 금괴(유료 재화)를 구매하면 금액 1100원 당 10마일리지씩 적립된다.
마일리지로 희귀/고급 특수기술 선택 책자, 인연 선물, 복두꺼비, 대전허가서, 토벌허가서와 교환할 수 있다. 특수기술을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기술책자나 인연 선물 구매를 위해 주로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무게추>
만물상에서는 아이템(복두꺼비,금두꺼비,의복,무기 등)을 교환하여 얻는 '무게추'를 사용하여 확률형 강화재료 상자(1500무게추), 부적 상자(2500무게추), 특수훈련서 상자(2500무게추), 특수기술책자(35000무게추) 상자를 구매할 수 있다.
장터에서 복두꺼비를 구매한 뒤 이를 만물상에서 무게추로 교환하고, 무게추로 다시 상자를 구매해야 하는 구조로 되어있어 조금 번거로웠다. 무게추 1000개와 교환해주는 '가벼운 복두꺼비'는 장에서 80금화(약 1,173원) 또는 210은화(약 1,226원)로 구매할 수 있다.
<유료화 구조>
캐릭터의 능력치를 더해주는 부적, 기술을 강화하여 공격력을 올려주는 기술책자, 인연 선물, 확률상자를 열기 위한 복두꺼비, 제작/강화를 위한 재료를 장터에서 유료로 구매할 수 있으며 캐릭터를 성장시키기 위해 유료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한다.
[인연] 기능에서는 인연 선물을 통해 조력자들의 인연 레벨을 높이면 레벨 보상으로 매일 갱신되는 의뢰서의 최대 개수가 증가하며, 조력자에 따라 추가 전투효과를 획득할 수 있다. 인연 선물은 협행 포상과 마일리지로만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인연 기능을 통한 전투효과는 어느정도 과금을 해야 제대로 적용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과금 유저들과의 격차가 너무 벌어지지 않도록 장터에서 10은괴로 1마일리지를 구입할 수 있게 하였고, 구입한 마일리지로 인연선물을 교환할 수 있다.
[만물상] 에서는 무게추로 구매가능한 확률상자에서 운에 따라 좋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도록 하여 구매욕구를 자극한다.
[서열] 기능에서는 돌파, 토벌, 괴력난신 모드에 대한 획득 점수와 랭킹을 표시하며, 순위에 따라 은괴, 마일리지, 서열보상조각이 보상으로 주어진다. 서열보상조각은 피해량증가, 받는피해량감소 등의 버프가 주어지는 기간제 칭호와 교환할 수 있다.
인연 기능을 통해 캐릭터 성장의 한계점을 높이고, 좋은 아이템을 얻기위해 만물상을 이용하도록 한다. 서열 기능에서는 점수 획득에 따른 보상으로 캐릭터 성장에 대한 동기를 부여한다.
<아이템 가격책정>
캐릭터의 능력치를 직접적으로 높여주는 부적, 기술책자가 상당히 높은 가격으로 설정되어있는데다 이외의 아이템들은 구매했을 때 성장에 어느정도로 도움이 되는지 알기 어려워 결제의 욕구가 잘 들지 않았다. 결제 금액에 비해 캐릭터의 성장이 와닿지 않아 아이템 공급가가 비싸게 느껴졌다. 또한 높은 컨트롤을 요구하는 게임장르의 특성상 구매 욕구를 쉽게 불러일으키지도 않는 것 같다.
가장 가성비가 좋은 상품은 상등품포상(=프리미엄패스)로, 980금괴로 구매 가능하며 최대포상레벨 달성을 가정했을 때 166인연포인트에 해당하는 인연선물, 4500은괴, 특수훈련서 57개, 부적 확률봉투 11개, 고급 특수기술 선택책자2개, 희귀 특수기술 선택책자1개, 제작/강화재료들을 얻을 수 있다. 희귀특수기술선택책자가 장터의 1단계 기술꾸러미에서 33000원으로 책정된 것을 보면 980금괴(약 14,373원)인 상등품포상은 매우 합리적인 편이다. 4500은괴(약 26400원)를 포함하면 최소 59400원 이상인 셈이며, 인연 선물,특수훈련서,부적봉투 등등을 감안하면 상등품포상으로 얻는 보상의 가치는 더욱 클 것으로 보인다. 다만, 최대포상레벨이 60레벨로 높은 편이라 매일 꾸준히 플레이하지 않으면 이를 달성하기가 꽤 어렵다.
V. 플레이 소감
고풍스럽고 한국적인 느낌을 잘 살려낸 아름다운 배경
킹덤: 왕가의 피는 원작을 바탕으로 조선의 고풍스러운 배경과 좀비 아포칼립스의 긴장감이 결합된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냈다. 민가들이 늘어선 옛 마을, 궁궐과 성의 모습뿐만 아니라 평상, 장독대, 수레, 창살 등 한국적인 느낌을 잘 살려낸 오브젝트들이 많아 사극 드라마속에 들어온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었다.
- 하지만 이러한 오브젝트들은 돌파모드를 진행할 때 진로를 방해하여 불편함을 유발했다. 캐릭터는 적과 오브젝트들에 이동이 가로막히게 되어있어 플레이 도중 오브젝트와 적 사이에 끼어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가 잦았다. 대부분 공격으로 파괴되기도 하고 물건을 파괴하면 투지가 쌓이기도 하지만 그 수가 불필요하게 많다고 느껴졌다.
원작을 그대로 재현한 등장인물들의 모습과 섬세한 비주얼 커스터마이징
원작을 그대로 재현한 보스몹의 모습과 퀄리티 높은 컷씬으로 스토리를 진행하는 재미가 있었으며 섬뜩한 좀비들의 외형과 달려드는 움직임이 공포감을 잘 조성했다. 캐릭터 생성 화면에서는 섬세한 비주얼 커스터마이징으로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어 볼 수 있으며 높은 수준의 그래픽 요소들로 게임에 대한 기대치를 높였다.
- 그래픽에 비해 성능이 좋지 않은건지 돌파모드에서 한 구간을 클리어 하고 다음 구간으로 넘어가는 로딩을 꽤 오래 기다려야 했다. 갤럭시S23 기준 게임을 켜둔것만으로도 발열이 심해져서 게임을 오래 지속하기가 어려웠다. 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고나면 폰이 뜨거워져 어쩔수없이 게임을 잠시 꺼두었는데 이로 인해 시나리오 진행이 흐름이 끊기고 몰입감이 많이 떨어졌다.
다양한 연계기술로 유저가 직접 만드는 콤보액션
날렵하고 유려한 검술동작이 애니메이션으로 잘 구현되어있어 멋진 액션을 감상할 수 있다. 공격이 적중할 때의 타격감도 좋고 1,2,3타 연계 동작을 유저가 직접 설정할 수 있어 원하는 콤보 공격을 만들 수 있어 좋았다.
- 그러나 한 동작의 시작부터 타격까지의 모션이 길어서 공격에 걸리는 시간이 너무 오래걸린다. 그에 따른 액션 연계도 느리게 느껴져 답답함을 크게 유발했다. 적에 비해 플레이어 캐릭터의 공격속도가 너무 느려 전투액션 부분에서 흥미를 떨어뜨렸다.
- 구르기를 해도 적을 통과하지 못하게 되어있어 구석에 몰리면 적의 연속공격에 그대로 피격당하게 되었다.
- 일부 적들의 공격은 전투 공간에 비해 사거리가 너무 길고 공격범위가 명확하지 않아 멀리 떨어져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격을 당하는 경우가 많았다.
한줄평
그래픽은 좋았으나 동작 간의 긴 딜레이가 전투액션의 재미를 반감시켰으며, 시나리오와 전투 외에는 별다른 재미요소와 콘텐츠가 없어 아쉬웠다. 변주 없는 선형적 진행방식으로 인해 지루하고 반복적인 느낌을 받았고 발열 문제로 오래 할 수 없는 와중에 대전모드와 토벌모드에서도 매칭이 잡히지 않아 손이 잘 안가게 된 게임이었던 것 같다.
킹덤:왕가의 피에 제안할 점
- 왜 교환소마다 잡동사니를 다 팔고있는지 모르겠다. 플레이어가 명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각 교환소의 판매 물품과 이용목적을 명확히 구분해두면 좋을 것 같다.
- 액션 부분에서 다음 동작과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연구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패링 타이밍과 범위도 조금 더 넓게 가져가도 될 것 같다.
- 캐릭터 비주얼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기능을 넣어두었으면서 막상 자세히 볼일은 없다는 게 아쉽다. 의상이라도 추가하여 외형 꾸미는 재미를 더 늘렸으면 좋겠다.
- 만물상 시스템 때문에 화폐 구조가 잘 와닿지 않는다. 은괴로 바로 랜덤상자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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