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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게임 분석 및 후기

게임 분석 및 플레이 후기 - 킹덤: 왕가의 피 (Kingdom: The Blood)

by 램플릿 2024. 7. 2.

 

※ 게임 <킹덤:왕가의 피> 분석 및 후기는 모바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I. 기본 정보


  • 이 름   |   킹덤: 왕가의 피 (Kingdom: The Blood)
  • 장 르   |   소울라이크 액션RPG
  • 게임 소개   |   넷플릭스 인기 오리지널 시리즈 '킹덤'의 공식 라이선스 게임이며,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되었다. 킹덤 지식재산권(IP)에 기반한 조선판 좀비 아포칼립스 콘셉트를 갖고 있으며, 원작을 잘 녹여낸 탄탄한 스토리와 사극적 배경을 그대로 재현한 독특한 분위기가 특징이다. 원작 드라마의 흥행과 독특한 콘셉트로 정식 출시 전 글로벌 사전예약자 수가 100만명을 돌파하며 유저들의 큰 기대를 모았다.
  • 출시일   |   2024. 3. 5.
  • 플랫폼   |   Android, iOS, Windows (모바일·PC 크로스플레이 지원)
  • 제작/배급사   |   (주)액션스퀘어 제작, (주)와이제이엠게임 배급
  • 등 급   |   청소년 이용불가

 

Kingdom:The Blood PV

 

 


II. 게임 구성과 시스템


게임 전체 구성 및 흐름도

 

 

  • 핵심 게임 플레이 보조 기능
    • 인물, 기술, 행낭, 업적, 협행, 전리품, 제작, 강화, 승급, 결사대
  • 상품구입, 프로모션
    • 장터, 이벤트, 만물상, 기타 교환소
  • 기본 또는 부가기능
    • 서열, 서신, 인연, 변장, 설정

 

 

게임 모드

 

다양한 게임 모드가 존재하며, 각 모드마다 다른 보상이 주어진다.

 

[대전] 모드 : 대전 상대를 매칭하여 1대1로 실시간 pvp전투를 벌이는 모드. 대전허가서로 입장가능하며, 1일 10회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플레이 보상으로 '증명의 별전'이 주어지며 대전교환소에서 제작/강화재료, 희귀 특수기술습득서, 인삼(기술강화에 사용)와 교환 가능하다.

 

[토벌] 모드 : 4인 1조로 결사대(=파티)를 편성하여 결사대장이 선택한 난이도의 보스전을 클리어하는 모드. 토벌목표 보스몹은 매주 달라지며 토벌허가서를 사용하여 입장 가능하다. 토벌허가서는 매 주마다 10개씩 무료로 주어진다. 결사대장이 클리어한 시나리오 장 만큼 더 높은 난이도를 토벌할 수 있다. 만물상에서 무게추와 교환할 때 사용되는 "금두꺼비" 를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수련] 모드 : <정예>, <수성>, <군집>, <보스> 네 종류의 전투 콘텐츠가 각각 1~12까지의 난이도로 존재하며 의뢰서를 10개 소모하여 입장 가능하다. 종류별 1일 1회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최초 돌파 보상중에 새로 습득할 수 있는 기술이 포함되어 있다.

  <정예> 정예 장군과 전투
  <수성> 좀비 웨이브로부터 성문 보호
  <군집> 왜군 병사들과 전투
  <보스> 좀비형 보스 안현대감과 전투.

클리어 보상으로 은괴(게임 내 재화)와 성장의 별전이 주어지며 성장의 별전은 수련교환소에서 대전허가서, 특수기술 확률책자, 부적 확률봉투, 제작/강화재료와 교환 가능하다.

 

[돌파] 모드 : 각 장마다 1,2,3구간 및 보스전을 클리어하며 메인 시나리오를 진행한다. 보스구간에 1회 이상 진입한 전적이 있다면 의뢰서를 소모하여 보스전으로 즉시 입장 가능하다. 의뢰서를 사용하여 의뢰(난이도 증가)를 추가할 수 있고, 의뢰 개수와 의뢰 난이도에 비례하여 추가 점수를 획득한다.

획득한 점수에 따라 제작재료, 강화재료(광석), 성장의 별전, 대량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으며, 최초 돌파 보상으로 기술책자나 복장이 주어지기도 한다.

 

[괴력난신] : 매우 강력해진 보스와 전투를 펼치며 하루에 3회 도전 가능하다. 기존 돌파모드 보스의 체력과 데미지가 매우 높아진 하드모드라고 볼 수 있다. 클리어 시간과 피해량에 따라 더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게임 플레이 Loop

1) 게임을 플레이하여 레벨링 및 제작/강화재료 획득.

2) 높아진 레벨에 따라 해금된 장비 제작, 기술 습득.

3) 다음 스테이지 또는 더 높은 난이도를 도전하기 위해 기술 및 장비를 강화하여 캐릭터의 공격력을 높임. 

4) 1)~3)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강화에 필요한 재료가 부족하게 되면 장터에서 은괴를 사용해 구매하거나, 클리어 가능한 하위 난이도에 다시 도전하여 재료를 획득한다.

 

핵심 기능(시스템)

[인물]

캐릭터의 레벨과 경험치, 공격력, 체력이 표시된다. 또한 무기, 부적, 의복을 장착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기술]

- 기본공격특수공격은 1타,2타,3타로 이어지며 각 타격마다 다른 기술을 배치하여 원하는 콤보를 직접 만들 수 있다.

- 각 기술레벨을 올리기 위해서는 훈련서가 필요하다. 기본공격과 특수공격의 레벨업에는 기본훈련서가 소모되며, 연계공격과 특수효과에는 특수훈련서가 소모된다. 일부 기술은 특정 레벨을 달성해야 개방되기 때문에 레벨업도 캐릭터가 강해지기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된다.

- 연계공격은 특정 상황에서 특수공격을 사용하면 발동되는 강력한 기술이다.

- 특수효과(Passive)는 체력의 양, 투지 소모 연계공격 등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자동으로 실행되는 버프 또는 기술 목록이다. 장착가능한  패시브는 최대 10개이며 장착슬롯은 레벨이 올라갈수록 개방된다.

- 자율연습 아이콘을 누르면 기술 연습장으로 이동하며, 이곳에서 연계공격 발동 조건을 확인하고 콤보를 미리 연습해볼 수 있다.

 

[업적]

시나리오를 진행함에 따라 기술서, 재료, 훈련서 등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수단.

 

[협행]

협행(일일,주간,시즌별 미션)을 달성하면 경험치, 보옥, 칭호, 훈련서를 얻을 수 있으며 보옥(패스포인트)를 쌓아 포상(패스보상)을 받을 수 있다. 포상에서는 은괴, 기술서, 인연선물, 강화재료, 부적, 의뢰서교환권 등을 얻을 수 있으며, 일반포상과 유료 재화인 금괴를 통해 구매할 수 있는 상등품포상이 있다.

 

[전리품]

최대 6시간 분량의 제작/강화 재료가 저장되어, 플레이어가 재료 수령을 위해 자주 접속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새로운 구간을 돌파할 때마다 재료 획득량이 늘어난다.

 

[제작]

장비를 무료로 얻을 수 있는 유일한 수단. 재료(자작나무 목재, 소가죽, 삼베 실타래)를 사용하여 제작할 수 있으며, 좋은 장비일수록 제작 필요 레벨도 높아져 각 레벨의 성장 한계점을 제한하게 된다.

 

[강화]

- 강화 재료(구리 광석)를 사용하여 무기를 최대 60레벨까지 강화할 수 있으며, 강화 레벨을 높여갈수록 필요한 재료량이 늘고 강화 성공확률이 줄어들어 높은 강화 레벨의 무기를 만들기가 점차 어려워진다.

- 무기의 기본 내구도는 100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강화 실패시마다 4감소한다. 내구도가 0이 되면 모든 기능/효과가 0이 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되고 수리를 통해 복구해야한다.

- 추출을 통해 강화에 사용된 재료를 돌려받을 수 있으며, 강화 실패에 사용된 재료는 돌려받을 수 없다.

 


III. 게임 플레이


UI 설명 및 특징

 

[이동 조작 영역]

(왼쪽) 가운데 동그라미를 중심으로 하여 터치지점이 위치한 방향으로 캐릭터가 이동한다.

 

[체력]

(가운데 하단) 흰색 바에 남은 체력 수치가 %로 표기되며, 캐릭터의 체력이 0이 될 경우 패배한다.

 

[내공]

(가운데 하단) 노란색 바로 내공이 표시되며 적에게 기본공격을 성공하면 내공이 충전된다. 내공은 구르기, 특수공격에 사용되며 내공이 부족한 상태에서 구르기를 할 경우 탈진(행동불가) 상태에 걸리게 된다. 

 

[투지]

(가운데 하단) 체력바 위에 표시되는 작은 연두색 마름모(최대 10칸)로 충전된 투지의 양을 확인할 수 있다.

마름모가 최소 2칸 이상 충전되어야 사용이 가능하다.

적을 처치하거나 사물을 파괴하여 얻을 수 있고, 사용 가능한 만큼 충전되면 연두색 커다란 마름모 버튼이 기본공격 아래에 활성화된다.

투지를 사용하면 체력을 10%회복하고 감염 상태(좀비에 의한 피격효과)를 해제할 수 있다.

 

[구르기]

가장 오른쪽 하단에 있는 마름모 버튼으로, 적의 공격을 피하기 위한 회피기로 사용한다.

 

[기본 공격], [특수 공격]

기본공격버튼은 구르기 버튼의 왼쪽에 위치하며, 특수공격버튼은 구르기와 기본공격 사이 위쪽에 위치하고있다.

1타, 2타, 3타마다 유저가 설정한 기술대로 그림이 변경되며 그에 맞는 기술동작이 실행된다.

 

[연계 공격]

기본공격과 특수공격을 통한 연계 조건이 만족되었을 경우 특수공격 왼쪽에 버튼이 활성화된다.

 

[튕겨내기]

4장 클리어 이후 적의 공격을 튕겨내는(패링) 기능이 개방되며, 기본공격 키 왼쪽아래에 활성화된다.

 

[락온]

모바일에서 공격을 수월하게 하기 위한 기능이다.

공격 시 타겟 주시, 공격 시 자동 타겟, 카메라 타겟 고정 등을 위해 사용한다.

 

 

게임 플레이

킹덤 시즌1, 2의 주인공인 '이창' 캐릭터와 킹덤:아신전의 주인공인 '아신' 캐릭터 중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 있다.

환도를 사용하는 캐릭터 '이창'
단검과 활을 사용하는 캐릭터 '아신'

 

- 적의 공격 패턴과 종류가 다양하여 다채로운 전투를 즐길 수 있다.

- 정확한 타이밍에 맞추어 '튕겨내기'를 사용하면 적의 공격을 막고 더욱 강력한 공격을 시전할 수 있다. 다만, 적에 따라 공격범위와 타이밍이 일정하지 않아 튕겨내기를 맞추기가 쉽지 않다. 판정이 매우 까다로워 타이밍 또는 방향이 조금만 틀어져도 튕겨내기가 실패하여 피격당한다.

- 범위 공격과 좀비의 공격, 인간형 적의 푸른 빛이 나는 공격은 튕겨내기가 불가능하다.

- 적 또는 플레이어에게 붉은 빛이 돌때는 상대의 공격을 맞아도 넉백되지 않는 피격 무시 상태가 된다.(슈퍼아머)

- 적군의 피격무시 공격 빈도가 너무 잦아서 기본공격 후 바로 회피기를 사용해야하는 상황이 많아 실질적으로 연계기술을 사용할 기회가 많지 않다.

- 공격기술 중에는 회피기나 튕겨내기를 눌러도 공격동작이 캔슬되지 않아 무방비상태로 피격당한다. 이때문에 기본적인 난이도가 높아서 캐릭터의 공격력이 낮으면 클리어 난이도도 매우 높아진다.

 

 


IV. 유료화


<게임 내 재화 '은괴'와 유료 재화 '금괴'>

- 유저는 게임을 플레이하며 게임 내 재화인 '은괴'를 자연스럽게 획득할 수 있고, 장터에서 은괴를 사용하여 제작/강화재료, 교환권, 의복(=코스튬), 복두꺼비, 마일리지를 구매할 수 있다.

- 제작/강화에는 은괴가 사용되지 않는 대신 재료가 소모되지만, 재료는 게임 플레이를 통해서도 획득 가능하기 때문에 은괴가 사용될 일은 자주 발생하지 않는다. 의뢰서/토벌허가서/대전허가서 또한 무료 제공 개수가 충분하기 때문에 교환권을 구매할 필요성은 느껴지지 않았다. 따라서 캐릭터 성장을 위해 은괴를 소비하는 요인은 주로 복두꺼비나 마일리지 구매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 결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유료 재화 '금괴'는 상등품포상, 보급품꾸러미, 복두꺼비, 은괴, 교환권 등을 구매할 때 사용된다.

 

<화폐 단위>

- 화폐 단위는 계산해보았을때 금괴 10개에 146.666...원으로 책정되었으며, 은괴는 100개 당 40금괴가격이므로 586.666...원이다.

 

<마일리지>

장터에서 유료 결제를 통해 꾸러미(패키지상품)과 금괴(유료 재화)를 구매하면 금액 1100원 당 10마일리지씩 적립된다. 

마일리지로 희귀/고급 특수기술 선택 책자, 인연 선물, 복두꺼비, 대전허가서, 토벌허가서와 교환할 수 있다. 특수기술을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기술책자나 인연 선물 구매를 위해 주로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무게추>

만물상에서는 아이템(복두꺼비,금두꺼비,의복,무기 등)을 교환하여 얻는 '무게추'를 사용하여 확률형 강화재료 상자(1500무게추), 부적 상자(2500무게추), 특수훈련서 상자(2500무게추), 특수기술책자(35000무게추) 상자를 구매할 수 있다.

장터에서 복두꺼비를 구매한 뒤 이를 만물상에서 무게추로 교환하고, 무게추로 다시 상자를 구매해야 하는 구조로 되어있어 조금 번거로웠다. 무게추 1000개와 교환해주는 '가벼운 복두꺼비'는 장에서 80금화(약 1,173원) 또는 210은화(약 1,226원)로 구매할 수 있다.

 

<유료화 구조>

캐릭터의 능력치를 더해주는 부적, 기술을 강화하여 공격력을 올려주는 기술책자, 인연 선물, 확률상자를 열기 위한 복두꺼비, 제작/강화를 위한 재료를 장터에서 유료로 구매할 수 있으며 캐릭터를 성장시키기 위해 유료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한다.

[인연] 기능에서는 인연 선물을 통해 조력자들의 인연 레벨을 높이면 레벨 보상으로 매일 갱신되는 의뢰서의 최대 개수가 증가하며, 조력자에 따라 추가 전투효과를 획득할 수 있다. 인연 선물은 협행 포상과 마일리지로만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인연 기능을 통한 전투효과는 어느정도 과금을 해야 제대로 적용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과금 유저들과의 격차가 너무 벌어지지 않도록 장터에서 10은괴로 1마일리지를 구입할 수 있게 하였고, 구입한 마일리지로 인연선물을 교환할 수 있다.

[만물상] 에서는 무게추로 구매가능한 확률상자에서 운에 따라 좋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도록 하여 구매욕구를 자극한다.

[서열] 기능에서는 돌파, 토벌, 괴력난신 모드에 대한 획득 점수와 랭킹을 표시하며, 순위에 따라 은괴, 마일리지, 서열보상조각이 보상으로 주어진다. 서열보상조각은 피해량증가, 받는피해량감소 등의 버프가 주어지는 기간제 칭호와 교환할 수 있다.

인연 기능을 통해 캐릭터 성장의 한계점을 높이고, 좋은 아이템을 얻기위해 만물상을 이용하도록 한다. 서열 기능에서는 점수 획득에 따른 보상으로 캐릭터 성장에 대한 동기를 부여한다.

 

 

<아이템 가격책정>

캐릭터의 능력치를 직접적으로 높여주는 부적, 기술책자가 상당히 높은 가격으로 설정되어있는데다 이외의 아이템들은 구매했을 때 성장에 어느정도로 도움이 되는지 알기 어려워 결제의 욕구가 잘 들지 않았다. 결제 금액에 비해 캐릭터의 성장이 와닿지 않아 아이템 공급가가 비싸게 느껴졌다. 또한 높은 컨트롤을 요구하는 게임장르의 특성상 구매 욕구를 쉽게 불러일으키지도 않는 것 같다. 

 

가장 가성비가 좋은 상품은 상등품포상(=프리미엄패스)로, 980금괴로 구매 가능하며 최대포상레벨 달성을 가정했을 때 166인연포인트에 해당하는 인연선물, 4500은괴, 특수훈련서 57개, 부적 확률봉투 11개, 고급 특수기술 선택책자2개, 희귀 특수기술 선택책자1개, 제작/강화재료들을 얻을 수 있다. 희귀특수기술선택책자가 장터의 1단계 기술꾸러미에서 33000원으로 책정된 것을 보면 980금괴(약 14,373원)인 상등품포상은 매우 합리적인 편이다. 4500은괴(약 26400원)를 포함하면 최소 59400원 이상인 셈이며, 인연 선물,특수훈련서,부적봉투 등등을 감안하면 상등품포상으로 얻는 보상의 가치는 더욱 클 것으로 보인다. 다만, 최대포상레벨이 60레벨로 높은 편이라 매일 꾸준히 플레이하지 않으면 이를 달성하기가 꽤 어렵다.

 

 


V. 플레이 소감


고풍스럽고 한국적인 느낌을 잘 살려낸 아름다운 배경
킹덤: 왕가의 피 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은 고풍스럽고 한국적인 느낌을 잘 살려낸 배경이었다.

 

 킹덤: 왕가의 피는 원작을 바탕으로 조선의 고풍스러운 배경과 좀비 아포칼립스의 긴장감이 결합된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냈다. 민가들이 늘어선 옛 마을, 궁궐과 성의 모습뿐만 아니라 평상, 장독대, 수레, 창살 등 한국적인 느낌을 잘 살려낸 오브젝트들이 많아 사극 드라마속에 들어온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었다.

 - 하지만 이러한 오브젝트들은 돌파모드를 진행할 때 진로를 방해하여 불편함을 유발했다. 캐릭터는 적과 오브젝트들에 이동이 가로막히게 되어있어 플레이 도중 오브젝트와 적 사이에 끼어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가 잦았다. 대부분 공격으로 파괴되기도 하고 물건을 파괴하면 투지가 쌓이기도 하지만 그 수가 불필요하게 많다고 느껴졌다. 

 

 

원작을 그대로 재현한 등장인물들의 모습과 섬세한 비주얼 커스터마이징
캐릭터 '아신' 비주얼커스텀영상(2배속)

 

 원작을 그대로 재현한 보스몹의 모습과 퀄리티 높은 컷씬으로 스토리를 진행하는 재미가 있었으며 섬뜩한 좀비들의 외형과 달려드는 움직임이 공포감을 잘 조성했다. 캐릭터 생성 화면에서는 섬세한 비주얼 커스터마이징으로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어 볼 수 있으며 높은 수준의 그래픽 요소들로 게임에 대한 기대치를 높였다. 

 - 그래픽에 비해 성능이 좋지 않은건지 돌파모드에서 한 구간을 클리어 하고 다음 구간으로 넘어가는 로딩을 꽤 오래 기다려야 했다. 갤럭시S23 기준 게임을 켜둔것만으로도 발열이 심해져서 게임을 오래 지속하기가 어려웠다. 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고나면 폰이 뜨거워져 어쩔수없이 게임을 잠시 꺼두었는데 이로 인해 시나리오 진행이 흐름이 끊기고 몰입감이 많이 떨어졌다.

 

 

다양한 연계기술로 유저가 직접 만드는 콤보액션

 

 날렵하고 유려한 검술동작이 애니메이션으로 잘 구현되어있어 멋진 액션을 감상할 수 있다. 공격이 적중할 때의 타격감도 좋고 1,2,3타 연계 동작을 유저가 직접 설정할 수 있어 원하는 콤보 공격을 만들 수 있어 좋았다.

- 그러나 한 동작의 시작부터 타격까지의 모션이 길어서 공격에 걸리는 시간이 너무 오래걸린다. 그에 따른 액션 연계도 느리게 느껴져 답답함을 크게 유발했다. 적에 비해 플레이어 캐릭터의 공격속도가 너무 느려 전투액션 부분에서 흥미를 떨어뜨렸다. 

- 구르기를 해도 적을 통과하지 못하게 되어있어 구석에 몰리면 적의 연속공격에 그대로 피격당하게 되었다. 

- 일부 적들의 공격은 전투 공간에 비해 사거리가 너무 길고 공격범위가 명확하지 않아 멀리 떨어져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격을 당하는 경우가 많았다. 

 

 

 

한줄평

 

그래픽은 좋았으나 동작 간의 긴 딜레이가 전투액션의 재미를 반감시켰으며, 시나리오와 전투 외에는 별다른 재미요소와 콘텐츠가 없어 아쉬웠다. 변주 없는 선형적 진행방식으로 인해 지루하고 반복적인 느낌을 받았고 발열 문제로 오래 할 수 없는 와중에 대전모드와 토벌모드에서도 매칭이 잡히지 않아 손이 잘 안가게 된 게임이었던 것 같다.

 

 

킹덤:왕가의 피에 제안할 점
- 왜 교환소마다 잡동사니를 다 팔고있는지 모르겠다. 플레이어가 명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각 교환소의 판매 물품과 이용목적을 명확히 구분해두면 좋을 것 같다.
- 액션 부분에서 다음 동작과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연구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패링 타이밍과 범위도 조금 더 넓게 가져가도 될 것 같다.
- 캐릭터 비주얼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기능을 넣어두었으면서 막상 자세히 볼일은 없다는 게 아쉽다. 의상이라도 추가하여 외형 꾸미는 재미를 더 늘렸으면 좋겠다.
- 만물상 시스템 때문에 화폐 구조가 잘 와닿지 않는다. 은괴로 바로 랜덤상자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