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럼(Scrum)
1) 스크럼의 개요
팀원 스스로가 스크럼 팀을 구성해야 하며, 개발 작업에 관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제품 책임자, 스크럼 마스터, 개발팀으로 구성된다.
- PO:Product Owner 제품책임자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개발 의뢰자 또는 사용자가 담당 /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결정 / 백로그 작성, 우선순위 지정 및 테스트 수행 후 우선순위 갱신)
- SM:Scrum Master 스크럼마스터 (일일 스크럼 회의 주관, 진행상황 점검, 장애요소 공론화하여 처리 / 객관적인 시각에서 팀에게 조언, 가이드 역할)
- DT:Development Team 개발팀 (PO,SM을 제외한 개발자,디자이너,테스터 등 제품개발참여 모든 인원 / 최대 인원은 7~8명이 적당)
2)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①제품 백로그 / ②스프린트 계획 회의 / ③스프린트 / ④일일 스크럼 회의 / ⑤스프린트 검토 회의 / ⑥스프린트 회고
XP(eXtreme Programming)
1) XP
-고객의 참여와 개발과정의 반복을 극대화 -> 개발 생산성 향상
-짧고 반복적인 개발주기와 단순한 설계,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로 SW를 빠르게 개발
-릴리즈의 기간을 짧게 반복하여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을 높인다
-릴리즈 테스트마다 고객이 직접 참여 -> 요구 기능 작동을 직접 확인
-비교적 소규모 인원의 개발 프로젝트에 효과적
2) XP의 5가지 핵심 가치
①의사소통 Communication / ②단순성 Simplicity / ③용기 Courage / ④존중 Respect / ⑤피드백 Feedback
3) XP 개발 프로세스
①사용자 스토리 User Story : 기능단위의 요구사항+테스트케이스
②릴리즈 계획 수립 Release Planning : 부분 혹은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 수립.
③스파이크 Spike : 요구사항의 신뢰성을 높이고 기술문제 리스크를 감소시키기 위해 별도로 만드는 간단한 프로그램으로, 처리할 문제 외의 다른 조건은 모두 무시하고 작성.
④주기 Iteration : 하나의 릴리즈를 더 세분화한 단위로, 일반적으로 1~3주 정도. 이 기간 중 새로운 스토리가 작성될 수 있음
⑤승인 검사 Acceptance Test : 부분 완료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 사용자 스토리 기재사항을 고객이 직접 테스트 수행. 테스트가 완료되면 다음 이터레이션 진행.
⑥소규모 릴리즈 Small Release : 계획된 릴리즈 기간동안 진행된 이터레이션이 모두 완료되면 고객에 의한 최종 테스트 수행 후, 릴리즈(최종 결과물)을 고객에게 전달.
4) XP의 주요 실천 방법(Practice)
- Pair Programming (짝 프로그래밍) : 다른 사람과 함께 프로그래밍을 수행함으로써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갖는 환경을 조성.
- Collective Ownership (공동 코드 소유) : 개발 코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공동으로 소유.
- Test-Driven Development (테스트 주도 개발) : 개발자가 실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하므로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지를 정확히 파악. 테스트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자동화된 테스팅 도구(구조, 프레임워크)를 사용.
- Whole Team (전체 팀) :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고객 포함)들은 각자 자신의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함.
- Continuous Integration (계속적인 통합) : 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
- Refactoring / Design Improvement (리팩토링 또는 디자인 개선) : 프로그램 기능의 변경 없이, 단순화, 유연성 강화 등을 통해 시스템을 재구성
- Small Release (소규모 릴리즈) :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음.
칸반(Kanban)
Lean
크리스탈(Crystal)
ASD(Adaptive Software Development)
FDD(Feature Driven Development)
DSDM(Dynamic System Development Method)
DAD(Disciplined Agile Delivery)
문제 풀이 < 비용산정 방법 >
델파이 기법(Delphi method)은 전문가의 경험적 지식을 통한 문제해결 및 미래예측을 위한 기법이다. 전문가 합의법이라고도 한다. (전문가들의 의견수립, 중재, 타협의 방식으로 반복적인 피드백을 통한 하향식 의견 도출 방법.)
89. 기능 점수(Fuction Point)모형에서 비용 산정에 이용되는 요소가 아닌 것은?
① 클래스 인터페이스 ② 명령어(사용자 질의수)
③ 데이터 파일 ④ 출력 보고서
답 ①
* 기능 점수(FP, Function Point) 모형
: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증대시키는 요인별로 가중치를 부여하고, 요인별 가중치를 합산하여 총 기능 점수를 산출하며 총 기능 점수와 영향도를 이용하여 기능 점수(FP)를 구한 후 이를 이용해서 비용을 산정하는 기법
* 기능별 가중치
- 자료 입력(입력양식): 단순(3), 보통(4), 복잡(6)
- 정보 출력(출력보고서): 단순(4), 보통(5), 복잡(7)
- 명령어(사용자 질의수): 단순(3), 보통(4), 복잡(6)
- 데이터 파일: 단순(7), 보통(10), 복잡(15)
- 필요한 외부 루틴과의 인터페이스: 단순(5), 보통(7), 복잡(10)
100. COCOMO 모델의 프로젝트 유형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Organic ② Semi-detached ③ Embedded ④ Sequential
답 ④
* 소프트웨어 복잡도 혹은 원시 프로그램 규모에 따라 분류한 COCOMO 유형
- 조직형(Organic Mode)
- 반분리형(Semi-Detached Mode)
- 내장형(Embedded M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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