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NITY/유니티게임스쿨

포스트 프로세싱

by 램플릿 2024. 7. 30.

포스트 프로세싱 (Post Processing)

PC게임에서 많이 쓰이고 모바일에서는 제한이 많아 사용하지 않는다.

 

참고자료 :
https://docs.unity3d.com/Packages/com.unity.render-pipelines.universal@14.0/manual/Post-Processing-Channel-Mixer.html

 

패키지매니저에서 포스트프로세싱을 설치한다.
새로운 레이어를 추가한다.

 

안티엘리어싱 : 픽셀이 계단처럼 끊어지는 현상을 막아주는 기능을 한다.

 

 

카메라에 포스트프로세싱레이어 컴포넌트 추가

Layer는 PP로, Anti-aliasing Mode는 FXAA 로 설정

 

Camera RendingPath  :: Deffered

MSAA :: Off

 

 

포스트프로세싱 볼륨을 생성한다.

볼륨 내부의 오브젝트들만 포스트프로세싱의 효과를 받는다.

생성한 PP볼륨의 레이어를 변경

is Global을 체크해준다음 Profile New를 눌러서 빈칸을 채워준다.

카메라 오브젝트에 스크립트 추가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PP_MoveScript : MonoBehaviour
{
    public float Speed = 10.0f;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Vector3 moveDir = Vector3.zero;
        
        if (Input.GetKey(KeyCode.A))
        {
            moveDir += Vector3.left;
        }
        if (Input.GetKey(KeyCode.D))
        {
            moveDir += Vector3.right;
        }
        if (Input.GetKey(KeyCode.W))
        {
            moveDir += Vector3.forward;
        }
        if (Input.GetKey(KeyCode.S))
        {
            moveDir += Vector3.back;
        }

        transform.position += moveDir * (Time.deltaTime * Speed) ;
    }
}

 

 

v2버전 포스트 프로세싱

ㄴ URP, HDRP로 만들었을 경우( 2022버전 사용 )

 

 

 

HDRP 프로젝트 생성 후 글로벌볼륨 추가

 

 

 

Priority 1로주고 Profile new 눌러서 생성 후 Motion Blur 추가

 

 

움직이는 모습이 잔상이 남듯 모션 블러가 생긴다.

 

 

 

+추가 내용

Depth of Field는 카메라의 초점 조절과 같은 효과를 보여준다.

한 오브젝트를 주목시키고싶을 때 사용할 수 있다.

 

 

메테리얼 복구 방법

HDRP/Lit 쉐이더 변경 후 basemap에 텍스쳐 넣으면 복구됨~

 

 

이펙트/배경그래픽 작업 시 ToneMapping 기능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카메라 필터느낌)